Skip to content Skip to sidebar Skip to footer

[뉴스특보] 윤 대통령 ‘운명의 날’…오후 5시 탄핵안 표결 / 연합뉴스TV (YonhapnewsTV)

[뉴스특보] 윤 대통령 ‘운명의 날’…오후 5시 탄핵안 표결
[출연 :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·조기연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·팽재용 법조팀장]

계엄해제 이후 침묵을 이어가던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담화문을 발표했습니다.

이번 담화가 오늘 오후 국회 탄핵안 표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주목되는데요.

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, 조기연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, 팽재용 법조팀장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.

[질문 1]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하며, 본인의 임기를 포함한 정국 안정 방안을 당에 일임하겠다는 담화를 발표했습니다. 먼저 담화 내용 어떻게 들으셨습니까?

[질문 2] 임기단축 개헌이나 거국내각 구성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, “임기 문제를 포함하여 향후 국정 운영은 우리 당과 정부가 함께 책임지고 해 나가겠다”고 강조했습니다.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?

[질문 3] 한덕수 총리와 한동훈 대표가 약 1시간 20분 동안 긴급 회동했습니다. 한 대표는 회동 결과에 대해 “긴밀 소통하며 민생경제 챙기기로 했다”고 밝혔는데요. ‘즉각 직무 정지’를 언급한 어제와는 다른 기류 변화가 감지되는데요? 어떻게 해석할 수 있겠습니까?

[질문 4] 앞서 한 대표는 대통령의 조기 퇴진이 불가피한 만큼 국민에게 최선의 방식을 고민하겠다고 말했고, 이 대표는 한마디로 매우 실망스럽다면서 국민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은 발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. 이번 담화가 민심과 탄핵 표결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?

[질문 5] 여당 의원 중 처음으로 탄핵에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던 조경태 의원은 사실상 ‘탄핵 반대’로 선회했습니다. 조 의원, “조기 퇴진에 대한 로드맵을 빨리 짜는 게 중요하다”고 했는데, 여당 내 분위기 어떤가요?

[질문 6] 윤 대통령이 계엄 사태 당시 국정원 1차장에게 직접 전화해 주요 정치인들 다 잡아들이라고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왔는데요. 대통령실은 그런 지시를 한 적이 없다며 “근거 없는 주장이고 억측”이라고 반박했어요?

[질문 7] 이제 오후 5시부턴 국회에서 윤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이 이뤄집니다. 탄핵안 통과 요건은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입니다. 300명 기준 200명이 찬성하면 가결되고, 그 수에 미치지 못하면 부결됩니다. 현재 정국 상황을 볼 때 어떤 결과 전망하십니까?

[질문 8] 윤 대통령 탄핵안 표결과 함께 김건희 여사 특검법 재표결도 올라갑니다. 만약 여당이 불참하면 야당 단독으로 특검법을 통과시킬 수 있게 되는데요. 김 여사 특검법 재표결은 처리될까요?

[질문 9]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든 향후 정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. 탄핵 가결과 부결에 따른 정국 시나리오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?

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: 카톡/라인 jebo23

▣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
https://goo.gl/VuCJMi
▣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/ Yonhap News TV
http://www.yonhapnewstv.co.kr/

Leave a comment

0.0/5

Subscribe for the updates!